[일본취업활동] 일본취업시 알아두면 좋은 일본에서 "초봉"의 의미

반응형


일본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일본에서의 급여, 특히 초봉(初任給)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에서는 비교적 채용공고에 초봉과 각종 수당, 근로조건에 대해 상세하게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소기업, 대기업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회사 초봉은 18만엔 부터 22만엔 사이 정도로 많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점이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잘 생각해 봐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일본으로 취업을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초봉이 높은 일본회사는 좋은 것인가?

일본에서는 초봉이 높은 기업도 많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초봉이 높다 = 급여가 높은 기업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일본에서의 "초봉"의 의미를 한국에서는 쉽게 오해하기 쉬우므로 다시 한 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초봉, 즉 "初任給"의 의미는 학교를 졸업하고 정규직으로 고용된 사람이 처음에 받는 월급이라는 의미입니다.



일본 취업활동을 하면서 급여에 관한 면을 알아보면서 초임금에 대해 무심코 지나쳐버리면 입사 후에 후회할 일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초봉 30만 엔(초과 근무 수당 포함)이라는 조건을 보고 다른 회사보다 월등히 높아서 이 회사로 입사를 결정한 사람은 아침 9시부터 밤 9시까지 한 달에 정기 휴일이 단 5일뿐인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국에서 일본으로 취업을 결정하고 회사를 선택할 때에는 신중하게 정해야 하는 것이죠.


"일본에서 초봉이 높은 기업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에서 초봉이 업계와 지역 평균보다 높은 경우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입사한 첫해의 초짜 신입사원에게 높은 월급을 주지 않으려는 경향이 높기 때문입니다.

일본 초봉에 관해서 반드시 이해해야 할 세 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1. 초봉의 구조

초봉의 의미를 다시 한 번 확인해봅시다. 

"初任給"의 의미는 학교를 졸업하고 정규직으로 고용된 사람이 처음에 받는 월급입니다.

여기에 플러스로 각종 수당을 포함한 급여액이 정확한 초임금의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초과 근무 수당"을 포함한 급여 총액은 초봉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일본에서 전체 급여는 기본급 + 제반수당인데 기본급을 구성하는 요소로 기본급은 잔업수당, 통근수당, 직무수당 등 각종 수당, 성과급 같은 회사실적에 따른 수당을 제외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엄연히 따지면 초임금은 기본급과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일본회사 중에서 초봉을 높게 해둔 회사, 그 이유는?

일본에서도 초봉이 높은 회사는 많이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많이 진출하는 IT 계열이나 중소규모 벤처기업들에서 많이 보입니다. 초봉이 24만엔~26만엔 정도 되는 회사들이 있지만 대부분 회사들의 초봉은 20만엔 전후이므로 초봉 24만엔~26만엔이 되면 월급을 많이 주는 회사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초봉에서 벗어나 월급상승이 없으면 다른 회사 월급이 초봉을 앞질러 버리게 됩니다. 


초봉이 높은 회사들은 초과 근무 수당과 각종 수당을 포함한 월급을 명시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대부분을 차지하는 20만엔대 회사는 초과 근무 수당과 각종 근무수당을 20만엔에 포함시키고 있지 않습니다.

기본급이라고 명시했다면 수당이 포함된 급여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한마디로 순수한 급여로 야근을 1시간도 하지 않아도 최소한 20만엔은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초임금이 높은 회사 급여 항목에 "기본급"이라는 말이 명시되어 있을까요?

쓰여있지 않은 경우는 초과근무수당이나 각종 수당을 포함한 급여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일본에서 신입사원 채용 시 초봉을 높게 잡아두는 회사의 의도는 취업준비생의 인기를 얻는다는 면이 있습니다. 당연히 초봉이 높은 것으로 기뻐할 사람은 취업준비생 이외에 아무도 없겠지만요.


일본에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높은 초봉의 미끼에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임금상승률도 높고 초봉도 높은 회사도 있으면 좋겠지만, 세상은 그렇게 달콤하지 않죠.

회사에서 이윤을 남기면서 임금도 상승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런데 초봉이 높은 회사에서는 왜 인기를 끌어모을 필요가 있을까 생각해봅시다.


회사 자체가 인기가 없어서 엔트리하는 학생이 없다.

학생에게 내정을 해줬지만 다른 회사에 뺏겨버리는 경우가 많다.

블랙기업이라 소문나 학생이 줄었다....

라는 이유가 있어서 인기를 끌어모으려고 하는 것이겠지요.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이 갈 수 있는 회사 중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회사를 선택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3. 입사 후 임금이 얼마나 상승하는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은 초봉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입사 후에 얼마나 급여가 상승할 것이냐는 것입니다. 임금상승액에 따라서 초임의 차이는 몇 년 지나면 따라잡아 버리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평균급여가 높은 회사는 낮은 초봉을 주고 있습니다.


일본의 일반적인 기업에서는 왜 낮은 초봉을 주는 것인가 하면 입사 후 첫 1년에 자신이 회사에 큰 이익을 가져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이익을 내지 않는 사람에게 높은 월급을 줄 이유는 없는 셈이죠. 초봉이 낮은 것은 당연합니다.


만약 일본으로 취업을 생각하고, 채용정보를 조사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꼭 회사별로 급여란에는 "기본급(基本給)"이라고 명시하고 있는가와 업계 평균과 비교하면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지 않은가에 대해 신중히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에서 일본 건축, 건설업계 일본취업 맨땅에 헤딩하기.

일본취업 준비시 이력서 작성에 대해 알아보자. 일본이력서, 엔트리시트(한국거주자용)

일본취업, 어떻게 회사를 찾을 것인가?(일본회사에 이력서 보내는 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