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나비(マイナビ)를 활용한 일본취업 정보 수집
- 개인공간/일본 취업 관련
- 2017. 11. 20.
벌써 2017년도 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저는 올해 초 1월부터 7월까지 한국에서 일본을 왔다갔다 하면서 취업 활동을 했었는데요. 이력서 작성과 면접을 보려면 자신이 갈수 있는 회사에 대해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기업체 종류, 급여 복리후생등의 상세한 정보에 대해서 조사할 수 있는 일본의 대표적인 취업활동 정보 사이트 마이나비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일본 홈페이지인데 한국인도 이용할 수 있을까?
가능합니다. 마이나비는 기본적으로 일본인들을 위한 취업활동 지원 홈페이지입니다.
그러나 한국에 있는 한국인도 간편하게 홈페이지 가입이 가능하고, 회사정보 조회, 자신의 이력서 보관, 회사설명회 참석 예약, 엔트리 등 또한 가능합니다. 그러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100% 일본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어가 된다는 조건을 갖춘 분이라면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2018년도 4월 입사 예정이므로 마이나비 2018에 가입해서 활용 했습니다. 지금은 2019년도 4월 입사 예정자인 2019년도 버전인 홈페이지가 만들어져 있으니, 2019년도 2월, 상반기에 한국 대학을 졸업하시는 분들이 이용대상자가 되겠죠.
마이나비에서 활용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취업활동 스케줄표>
먼저 일본 취업활동 스케줄을 보면
1. 내년 2월까지 : 인턴쉽, 자기분석
2. 9월~내년 5월 : 정보수집, 기업연구
3. 내년 3월~5월 : 회사설명회, 이력서작성, 엔트리
4. 내년 6월~8월 : 시험 및 면접
5. 내년 7월 ~9월 : 내정
크게 여러 항목이 존재하나, 일본인들의 경우 인턴쉽과 자기분석, 기업연구를 상당히 중요시 한다고 합니다. 특히 대기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요. 그러나 저의 경우는 한국에서의 스케줄을 생각하면 잘 맞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의 경우 인턴쉽, 자기분석, 기업연구, 정보수집은 제대로 하지 않았어요.
마이나비에서는 인턴쉽 신청, 자기분석, 기업연구 등의 정보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유학생도 아닌 우리에게 그러한 여유가 있을리가 만무합니다.
바로 자신이 노려볼만한 회사 리스트를 빠르게 조사하고, 간단한 회사 정보 습득, 이력서 작성으로 단계를 압축해야 합니다. 그래야 최대한 많은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이나비에서 해야할 일은 목표로하는 기업, 흥미있는 기업 리스트 뽑기, 그 회사에 대한 정보습득, 설명회 예약, 엔트리 등 크게 3개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시점에서 해야할 일은?
1. 자신이 일할 수 있는 기업을 다양한 규모에서 최대한 많이 리스트를 만들어두어야 합니다(반드시 전공과 연관이 있는 기업)
2. 자신이 가고 싶은 기업을 순위를 매겨둡니다(최대한 현실성있게)
3. 이력서에 쓸 내용을 문서로 작성해둡니다(자기분석인 셈이죠)
마이나비에서 회사 정보 찾기
먼저 마이나비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엔트리가 아닌 회사 정보조회는 회원가입 없이도 가능합니다.
상단부분 "기업검색"에 들어갑니다.
본인의 대학 전공은 건설, 건축에 해당되므로 메이커 부분의 건설, 설비관련, 주택, 인테리어 분야를 체크하고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렇게 검색하면 수많은 기업리스트들이 나오는데 꼼꼼히 보면서 자신이 가능해보이는 기업을 즐겨찾기 해두거나 문서로 리스트화 해두는 일이 필요합니다. 리스트에 일본의 대기업 하우스메이커로 유명한 세키스이하우스가 나왔으니 한번 들어가 봅니다. 먼저 리스트에는 업종과 본사 지역, 종업원수가 나와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상단의 3개의 탭중 첫번째는 회사 개요, 두번째로 인턴쉽 안내, 전년도 채용 데이터 이므로 채용에 관한 정보를 조회하려면 전년도 채용 데이터로 들어가야 합니다.
전년도 채용데이터 탭으로 들어가보면 기업의 초봉, 각종 수당, 근무지역, 근무 시간, 보너스의 유무, 휴일, 채용인원를 비교적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일본은 신입사원 채용조건의 투명성에 대해서는 한국보다 앞선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간단하지만 복잡한데, 내년 상반기에 일본기업으로 취업을 원하시는 한국 대학생분들이라면 반드시 해야할 과정이라할 수 있겠습니다.
이후 마이나비에 회원가입을 미리하여 이력서에 관한 정보를 미리 입력해두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이나비에서 본격적으로 회사설명회에 참석하거나, 엔트리 할 수 있는 기간은 매년 3월 부터입니다.
그 전까지 이력서 작성에 관한 준비를 하고, 일본으로 면접을 보러가게 될지도 모르니 준비를 하고 있어야겠죠.
'개인공간 > 일본 취업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워킹홀리데이, 취업비자로 거주할 때, 적절한 월세 비용은? (0) | 2017.11.25 |
---|---|
[일본취업활동] 일본취업시 알아두면 좋은 일본에서 "초봉"의 의미 (3) | 2017.11.21 |
일본 취업활동, 회사설명회에 참가하고 왔습니다. (0) | 2017.10.21 |
일본취업 준비시 한국인이 면접 때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알아보자. (2) | 2017.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