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노 강좌] 라이노에서 자주쓰는 명령어 간편하게 변경하기

반응형

라이노를 처음 설치하신 분들은 커맨드명령어 입력에 적응하기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건축학과에서 주로 오토캐드를 기본으로 사용해 왔기 때문에 오토캐드 명령어에 익숙해져 있던지라 라이노에서 명령어를 실수로 타이핑하기 일쑤였습니다. 


라이노는 기본적으로 오토캐드와 비슷한 기반의 3d 프로그램이므로 명령어 또한 비슷한 점이 많죠.

그러나 처음 설치하신 경우에는 간단한 옵션변경이 필요합니다.


<먼저 하단의 "shotkey.txt" 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세요>


shotkey.txt


"shotkey.txt" 문서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문단별로 앞에는 요약된 명령어와 뒤에는 명령어 전체 이름이 쭉 나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이노의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라이노에만 있는 명령어 이외에 2d명령어의 경우 오토캐드와 같은 것이 많이 있기 때문에 캐드에서 사용하던 것 처럼 변경 해주는 것이죠.




















예를 들면 오토캐드에서는 "L = Line", "of = offset" 처럼 한 두 글자만 타이핑해도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면 라이노로 작업하실 때도 시간이 많이 절약 될 것입니다. 





첨부파일을 받으셨으면 먼저 라이노를 실행시켜주고 하단처럼 커맨드창에 "Options"를 입력하고 설정창을 열어줍니다.




옵션창에 들어가면 우측 카테고리의 Rhino Options 하단의 "Aliases"로 들어갑니다.

Aliases로 들어가면 실행명령어 단축기와 풀네임 명령어가 나열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liases창에서 하단의 "Import"를 눌어주고 방금 받은 "shotkey.txt"를 선택하시면 오토캐드와 같은 명령어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시험삼아 선 명령어인 "Line"를 실행시켜봅니다. 오토캐드에서는 "L"만 입력해도 명령어가 실행되는데, Aliases 변경 후 라이노에서도 오토캐드 처럼 L만 입력해도 명령어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전의 Options창에서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자신만의 명령어로 쉽게 저장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Rhinoceros강좌] 클리핑플레인을 활용한 3D단면보기와 Make2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