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노 강좌] 모델링 기본 세팅과 작업 평면(Cplane)의 다양한 설정 방법.

반응형

1. 3D모델링의 기본 사항.

라이노는 정밀성을 요구하는 작업에 매우 용이한 3d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으로 정밀성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은 모델링과 같은 작업시 마우스의 포인트나 객체스냅을 정확하게 찍어주는 습관이 몸에 베어있어야 합니다. (복합한 모델의 경우는 더욱 중요하죠.)


어째서 시작부터 작업평면이 아닌 마우스 포인트와 객체스냅 이야기부터 하는가 궁금하실텐데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2D캐드는 2차원 공간에 드로잉을 하게 되므로 (X, Y, 0)값의 공간 안에서 스냅이 작동합니다.

라이노는 2D캐드와는 달리 3차원 공간에 모델링을 하게 됩니다. 마우스를 돌려가며 모델링을 하고 싶어도 작업 기준이 되는 평면이 없으면 원하는 위치 상에 모델링을 할 수 없어요. 아무리 3차원 모델링 툴이라고 해도 결국은 3차원 상에서 가상의 2차원 면을 설정해두고 그 위에서 모델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델링을 하는 마우스 포인터를 잡아주는 작업 평면(Cplane)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것이죠. 


2. 정밀한 모델링을 위한 라이노 기본 세팅

1) 기본 단위 설정하기(밀리미터 혹은 미터)



라이노의 초기 세팅은 기본적으로 밀리미터 단위로 되어 있다.

만약 단위를 바꾸고 싶다면 명령어 "OPTION"으로 옵션 창으로 들어가 "Units(단위)" 부분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2) 라이노 인터페이스에서 중요한 부분.


사람마다 작업 인터페이스는 다를 수 있으나 본인은 라이노를 오토캐드와 병행하여 늘 사용해왔기 때문에 커맨드 창과 스냅 설정 부분을 하단으로 옮겨두었습니다.

 


상단 사진에 보이는 End, Near, Point 등 체크하는 부분은 작업시 사용 할 스냅을 ON/OFF하는 곳입니다. 스냅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자면,



End - 객체의 모서리 혹은 선의 양 끝 점

Near - 선의 양 끝점을 제외한 모든 부분

Point - 점 

Mid - 선의 중간점

Cen - 중간점

Int - 교차점

Perp - 수직점

Tan - 접점

Quad - 사분점

Vertex - 꼭지점(메쉬 개채의 스냅에 자주 사용)

Project - 투영

Disable - 모든 스냅을 ON/ OFF


상단 사진의 하단부에는 Grid Snap과 Ortho, Planer, Osnap, Gumball이 보이실겁니다.


그리드스냅은 밀리미터 혹은 미터 단위로 작업평면에서 자동으로 스냅이 됩니다.(자유로운 모델링에서는 보통은 Off 해둡니다.)

Ortho는 말 그대로 수직 수평으로 커서를 움직이게 하는 캐드의 기능과 같습니다.(상황에 따라 사용합시다.)

Planer는 작업 평면에 따라 선과 면을 만들 것인지 설정하는 곳입니다.(평소에는 On을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Gumball은 편리한 객체 이동을 위해 항상 켜둡시다.


3. 작업평면(Cplane)이란?


위 사진이 작업평면(Cplane)입니다.


처음 라이노를 켜서 선을 그어보면 위의 평면을 따라 선이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업 기준면은 다양한 방법으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4. 작업 평면(Cplane)의 다양한 설정 방법을 알아보자.


작업평면의 변경은 상단 인터페이스의 "CPlanes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위 빨간선 박스로 표시해둔 세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Set Cplane to object - 


선택한 면(서피스)을 작업기준면으로 변경합니다.



박스의 붉은색 서피스를 기준으로 작업 평면을 바꾸고 선을 그어 보았습니다. 작업 평면이 붉은색 서피스가 되었으므로 선도 같은 면에 만들어지는 것이죠. 

이처럼 객체를 이용해 자유롭게 Cplane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2) Set Cplane by 3points - 


세 지점을 선택하여 작업기준면으로 변경합니다.



상단의 사진은 임의의 3차원 곡선을 만들고 Offset을 시켜서 일정 간격으로 분할시킨 모습입니다. 사진 상에서 파란색으로 해둔 세 지점을 3points로 작업평면화 해보겠습니다.




세 지점을 삼각형 서피스로 만든다고 가정하면 그 서피스가 작업 평면으로 바뀌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작업 평면을 기준으로 평면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기능을 반복적으로 채워나가면 "Developable Surface"를 수동적으로 만들어가는 것과 같은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Set Cplane World Top - 


작업기준면을 (0,0,0)의 평면 지점으로 초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변경했던 작업 평면을 초기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작업평면의 기본적인 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밀하고 자유로운 모델링이 필요한 작업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지식이므로 라이노에 입문하신 분이라면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Rhinoceros강좌 이전 글

[Rhinoceros강좌] 라이노에서 자주쓰는 명령어 간편하게 변경하기

[Rhinoceros강좌] 클리핑플레인을 활용한 3D단면보기와 Make2d


반응형

댓글